본문 바로가기
커피 스토리/커피 상식

더치 커피 이야기 1. 이름과 유래

by 123coffee 2021. 8. 13.
커피의 눈물


지금은 좀 사그라들었지만, 지난해 여름에 커피 음료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내놓고 마케팅에 열을 올렸던 것이 바로 콜드 브루다. 콜드 브루는 cold(차가운) + brew(추출)의 합성어로 "차가운 물로 추출한 커피"를 말한다. 통상 "더치커피"라고도 부르는데 둘은 결국 같은 말이다. 한 방울씩 10시간가량 추출해 얻는 것으로 커피의 눈물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다.

"더치커피", 이름의 유래

더치는 네덜란드 식이라는 뜻이다. 혹시나 도이치의 독일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나만 헷갈렸나?)
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 자바 서부의 산악지대에서 생산된 커피를 유럽으로 운반하던 네덜란드 선원들이 배에서 를 마시기 위해 찬물로 우려먹었다는 데에서 '더치(Dutch coffee)'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정확한 문헌에 전해지는 바가 없고, 정작 네덜란드 사람들은 더치커피를 모른다. 결국 그 이름은 오해이거나 다른 곳에서 유래됐을 가능성이 높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마케팅을 위한 이름 짓기"이다. 이 방식은 오히려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 고안됐고, 이를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더치라 부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결국 네덜란드와 무관한 커피다.

요컨대, 더치커피는 콜드 브루와 같은 말이고, 이름과 달리 네덜란드와 아무 연관이 없다.